교과목소개

교과과정

교과목소개
CRM과 데이터마이닝(CRM and Data Mining)

기업이 고객 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과 데이터마이닝 프로세스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며, 데이터 마이닝 방법론을 고객관리(CRM)에 활용하는 방안을 살펴본다

경영통계학(Introduction to Statistics)

경영 및 물류분야에서 이용되는 통계학의 기본 이론을 다루며, 통계패키지의 활용 실습을 통해 경영 및 경제 , 물류시스템 실무에 통계적 방법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과 분석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급 프로그래밍1(Advanced Programming 1)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언어 습득을 전제로, 윈도우 등 GUI(Graphic User Interface)환경에서의 비주얼 프로그래밍을 다루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 Oriented Programming) 기법의 활용에 대한 실습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진다.

고급 프로그래밍2(Advanced Programming 2)

웹 프로그래밍의 기초가 되는 HTML5와 CSS3, JavaScript 및 Ajax, JSON 등을 소개하며, HTML5의 웹 스토리지, 파일 API, 웹 소켓 등의 기능과 반응형 웹, 모바일 웹프로그래밍에 대한 실습위주의 교육을 통해 웹기반 프로그래밍 능력을 함양한다.

고급 프리젠테이션(Advanced Presentation)

직장인의 필수 프로그램으로 업무처리에 꼭 필요한 파워포인터나 모바일 파워포인터 기능 중에서 실제 업무에 활용되는 사례를 중심으로하여 실무 문서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공급망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는 기업의 핵심 경영전략 중 하나로써,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고객, 자사, 공급업체 들을 연결하는 공급망(Supply Chain) 프로세스와 활동들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관리하고 혁신하여 고객가치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본 강의에서는 공급망관리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며, 공급망관리에 활용되는 기법, 전략 들을 다양한 사례들과 함께 소개한다.

국제물류(Global Logistics)

경제활동의 국제화에 따른 물류 환경의 전략과 개념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국제 물류시장의 구조와 특성, 운송계약, 운송절차, 운송서류와 관련된 국제규칙과 관습, 보험 등 소개한다.

기술경영(Management of Technology)

공학과 경영을 통합 연결하여 기술중심의 기업 가치를 높이고 발전을 도모하는 활동에 대한 이해와 함께 기술경영인의 기본적인 자세를 배양한다.

물류관련 법규(Transport & Logistics Law)

물류과정과 시스템에 연관된 정책과 관련 법규에 대한 지식함양을 목표로 하며, 물류정책기본법,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법률,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철도사업법, 유통사업발전법, 항만운송사업법 등 물류관련 법규와 제도를 소개한다.

물류관리론(Logistics Management)

기업내에서 이루어지는 물류관리에 대한 기초 이론과 개념을 다루며, 기업 물류시스템의 구성과 이를 통한 물류전략과 기법, 주요 물류활동 등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물류산업특론(Theory and Practices of Logistics Industry)

현대 물류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및 산업조직 이론에 대한 강의와 사례에 대한 소개가 이루어지며, 실제 사례에 대한 개인별, 팀별 조사 발표를 병행한다. 또한 조사 자료 또는 교수자가 제시하는 사례와 이슈에 대한 토론과 논의를 통해 최신 물류산업에 대한 이론 및 실무지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물류 시뮬레이션(Logistics Simulation)

확률의 개념 및 최적화 방법론,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모형과 이를 위한 실험계획, 자료의 수집을 다룬다. 또한 통계적 분석을 적용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결과의 해석에 대해 살펴보며, 이를 물류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관련 컴퓨터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물류시스템 개론(Introduction to Logistics System)

물류학과 물류시스템의 기초이론과 개념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며, 물류전문가의 역할 및 물류 시스템과 기업의 경쟁력, 국제물류의 중요성, 최근의 물류동향, 스마트 물류 등을 소개한다.

물류자동화(Logistics Automation)

물류에 관련된 자동화시스템의 기본원리와 기초개념에 대해 살펴보며, 자동화창고(입체자동창고, 반자동화 창고,플오우 랙 자동화 등)와 무인반송시스템(Rail Guided Vehicle, 자동적재(Palletizer)시스템, 컨베이어(Conveyor), 피킹시스템 등에 대한 소개와, FA(Factory Automation), CIM(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다.

물류정보시스템(Logistics Information System)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하는 물류정보시스템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을 소개하며, 물류정보시스템의 활용 전략, E-비즈니스와 비즈니스 모델, 유통에서의 정보시스템, 파트너십 전략, 공급사슬 관리를 위한 정보기술 및 정보 시스템등에 관련된 다양한 사례를 제시, 논의한다.

보관하역론(Warehousing & Materials Handling)

물류관리 영역 중 핵심 부분인 물류 보관 및 하역활동에 대한 이론 강의가 이루어지며, 물류시설의 종류 및 역할, 물류설비의 활용, 재고관리 등 보관하역의 체계적인 이론과 실무 활용 방안을 다룬다.

유통물류(Distribution Management and Logistics)

유통관리의 기초이론 및 개념과 이와 관련된 물류에 소개가 이루어지며, 도소매상의 주요 업태 현황, 고객 지향적 유통 경로구조의 설계와 관리, 물류문제, 유통 정보시스템의 발전 동향 등에 대한 논의를 통해 유통 및 관련 물류에 대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함양한다.

전자상거래와 물류(On-Line Commerce System and Logistics)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전자 상점가와 전자 점포, 전자 공개입찰등을 실현하는 전자 상거래와 이와 관련된 물류 지식 들을 소개하며, 전자상거래의 역사와 향후 발전방향,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구조와 운용,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전자지불과 보안, 인터넷 비즈니스와 마케팅 등에 대한 최근의 이슈들을 다룬다.

창의적 문제해결1(Capstone Design 1)

실제 산업현장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함양을 위해, 기초 정보들을 구조화하고 분석하는 능력, 필요한 정보를 탐색, 획득할 수 있는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습득하도록 하며, 이와 관련된 문제해결 전과정을 경험하도록 한다.

창의적 문제해결2(Capstone Design 2)

실제 산업현장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함양을 위해, 기초 정보들을 구조화하고 분석하는 능력, 필요한 정보를 탐색, 획득할 수 있는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습득하도록 하며, 이와 관련된 문제해결 전과정을 경험하도록 한다.

프로그래밍1(Programming 1)

C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초 지식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동작원리를 이해한다.

프로그래밍2(Programming 2)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능력을 기르고,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능력을 습득 한다.

항공서비스경영(Aviation Service Management)

서비스와 관련된 최신 사례들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새로운 서비스 패러다임을 이해하게 하고, 이시대의 서비스와 관련된 주요 관리적, 학문적 사안들을 논의하고 연구방향이나 관리 방안을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전개하는 전략적 서비스 관리 및 제반 문제를 검토하고 이와 관련한 기업전략수준, 제품전략수준, 유통시스템 사회적 서비스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게 한다.

항공운송론(Air Transportation)

항공운송산업의 특성과 동향, 구성요소, 서비스 형태에 대한 이론적 강의를 통해 항공운송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하며, 항공운송 산업의 발전과정, 시장 환경의 변화, 규제완화, 향후 발전 전망과 함께 항공사의 비용구조, 항공수송 원가의 결정요인, 여객운송의 경제성, 항공사 마케팅 및 시장에 대한 변화 예측 등에 대해 소개한다.

해상운송론(Maritime Transportation)

해상운송의 정의와 현황 및 해운시장의 구조와 작동 메카니즘, 해운산업 관련 제반 이슈와 전략적 접근방법에 대한 이론적 강의를 통해 해운항만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또한 해운기업의 운영과 수익구조 및 전략 해운관련 정책과 국제적 법규, 해운 관련 각종 기구와 조직, 해상화물운송, 해운중개업 등에 대한 논의를 통해 해운항만 분야에 대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해운서비스경영(Maritime Service Management)

해상운송 기업들이 수행하는 기능 및 비즈니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러한 비즈니스 수행 시의 다양한 문제와 이에 대한 문제해결 방안에 대해 소개한다. 특히 해운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촛점을 맞추어 해상운송 기업의 경영, 관리에 관련된 다양한 실무지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화물운송론(Freight Transportation System)

물류시스템에서 상품의 이동과정을 의미하는 화물운송의 기초 개념과 이론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지며, 운송서비스와 운송비, 운임구조, 운송시스템과 운송수단의 특징, 운영방식, 운송업의 유형과 특징, 관련 법·제도 등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