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게시판

자료실

학과게시판

물류관리사 자격에 관하여...

작성자
항공물류학과
작성일
2016-07-29 15:15
조회
300

물류관리사란?

물류의 표준화, 규격화, 정보화에 대하여 계획, 진단, 평가, 자문하고 물류전략을 수립하는등 유통의 합리화와 원활화를 위한 업무를 담당하여 시장창조와 경영합리화에 공헌하고 기업성장을 가속화시키면서 고객이 더 낮은 비용으로 더 높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국제경쟁력을 강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전문 인력을 말한다.

물류관리사제도 도입 배경

이제까지 물류분야에서의 인력수요는 단순기능직 위주의 현장인력이 대부분 이었다. 그러나 향후 물류시설의 기계화·자동화,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축, 물류관리기법의 고도화 등 물류분야의 지속적인 발전추세에 다라 물류인력에 대한 직종별 수요에 있어서 장래에 많은 변화가 전망되고 있다.

무한경쟁시대에 있어서 기업경쟁력의 향상 요청에 따라 물류가 기업경영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이에 따라 물류부분에 대한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있어서 각 기업의 물류전문인력, 특히 전문직·관리직의 보유비중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기업의 물류관리인력충원시 우선적으로 실시할 분야는 물류시스템기획, 물류센터운영, 수배송관리업무, 물류정보시스템개발, 물류기술개발 순으로 물류시스템에 대한 물류전문인력의 충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매출액 대비 물류인력소요를 보면, ‘95년에 물류기획관리 인력은 매출액 289.6억원당 1인, 현장관리인력은 120.3억원으로 나타났으며, 향후2년이내에 물류기획관리인력을 매출액 203.5억원당 1인, 현장관리인력은 90.7억원당 1인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물류인력의 수급에 대하여 적당하다고 응답한 업체가 46.2%, 부족하다고 응답한 업체가 39.6%로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이 체계적이고 이론적인 물류교육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단편적이고 현장중심적인 교육·훈련과정을 통하여 기업물류의 관리자 및 전문직 종사자들이 양성됨으로 인하여, 급격한 물류환경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물류관리의 고도화를 실현하는데 한계를 보이고 있는 것이 우리 기업의 일반적인 실정이라 할 수있으며, 우리나라의 물류과 외국에 비해 상당히 낙후된 원인중의 하나도 물류전문가의 부족에 기인한다고 할 것이다.

특히 1994년 12월 대통 비서실에 경제수석비서관을 단장으로 ‘국가경쟁력 강화기획단'을 발족하였다. 여기에서 ‘화물유통체제개선 기본계획'의 내실있는 추진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현행제도의 운영상 타나난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1995년12월 29일 화물유통촉진법을 개정하면서 그동안 기획단의 물류개선반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물류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물류관리사 제도를 도입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과 인식아래, 건설교통부(현 국토교통부)에서는 대학·전문대학 등 정규교육 기관에서의물류교육체계의 확립과 물류교육연구의 활성화 분위기를 유도하여, 체계적이고 이론적인 물류지식을 가진 고급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물류관리사 제도를 도입하였다.

물류관리사의 전망

우리나라 경제가 선진국과 동등한 경쟁체제가 되기 위해서는 기업에 외부경제를 제공해 주는 사회간접 자본시설의 지속적인 확충이 필요하지만 지난 1980년대 이 분야에 대한 투자소홀로 기업의 물류비 증가는 신정부에서 집중적인 투자와 효율제고를 추진해 왔음에도 북구하고 물동량의 급증세와 맞물려 아직 그 개선 효과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현재 기업들은 물류비 상승의 심각성을 깨닫고 물류혁신에 다방면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정부도 ‘우리 경제의 아킬레스건'으로 까지 등장한 물류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현재 범부처적으로 대응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물류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물류관리사 제도를 도입하였다. 즉, 물류전문인력의 육성은 정부정책의 일환이며 물류의 정보화·전산화·표준화 등 물류근대화를 이루기 위해서느 그 전망과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21세기의 유망자격증으로서 큰 각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며 이에 걸맞는 부와 명예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물류시장은 연간 약 110조원에 달하며 국내 물류인력의 수요가 제조업은 3만여명, 유통업은 1만여명에 이르러, 당장 물류전문인력이 4만여명이나 필요한 실정이므로 물류관리사 자격증 취득후 개업(물류컨설팅회사)을 할 경우 개인의 능력에 따라 많은 수입을 올릴 수도 있고 물류관련분야의 인력이 제조업의 경우 47%, 유통업의 경우 24%가 부족한 상태이므로 물류관련분야에 좋은 조건으로 취업을 할 수 이있는 전망이 좋은 자격증이다.

앞으로 물류관리사를 채용하고 있는 기업에게 많은 정부지원이 있을 예정이어서 자격증의 전망은 밝다고 볼 수 있다. 실지로 미국이나 일본 같은 선진국에서는 정부가 물류관리사를 채용하고 있는 기업에게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 미국 물류관련 직종의 연봉

William M. Mercer사의 2001년 물류 및 공급연쇄경영보수조사 는 192사 , 974곳 의 31,500 명을 대상으로 시행되었으며 조사에 참가한 기업은 제조업(45%), 도매 상(10%), 소매상(10%), 서비스업체(4%), 운수업체(3%), 기타(29%)이다. 물류와 공급연쇄관리 분야 54직종을 대상으로 하여 임원, 중간관리자, 초급관리자, 전문 가, 임시직 등 모든 직급을 포함하였다.

직급별 보수는 다음과 같다.


최고 공급연쇄 임원

195,700 달러

구매담당 부장

60,800 달러

최고 물류관리 임원

178,800 달러

창고담당 부장

59,300 달러

최고 구매담당 임원

135,300 달러

품질관리담당 감독

55,000 달러

최고 판매담당 임원

130,000 달러

자재계획담당 부장

44,300 달러

운수담당 부장

74,500 달러

[출처: (사)한국물류관리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