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게시판

자료실

일반게시판

학과 전공자들이 알아두어야 할 국제공인 물류자격증

작성자
항공물류학과
작성일
2016-09-08 15:09
조회
109
국내에 알려진 것중 유통관리사, 물류관리사가 있지만 그 외에도 많은 물류 관련 자격증이 존재하며 국제자격증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CPIM

첫 번째 자격증은, CPIM입니다. CPIM은 Certified in Production and lnventory Management의 줄임말로서, 우리말 뜻을 풀이하자면 생산재고관리자를 뽑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PICS CPIM 자격 인증 프로그램은 1973년 이래로 수요관리(DM), 공급 및 조달계획, 자재소요계획(MRP), 능력소요계획(CRP), 판매 및 운영계획(SOP), 마스터 스케쥴링(MS), 성과 측정, 공급자 관계, 품질관리(QC), 지속적 발전(CI) 등을 주제로 100,000명이 넘는 세계 각국의 전문가들에게 축적된 선진 지식 체계를 제공하여 왔습니다. 국내에는 약 3천명의 CPIM 보유자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생산재고 분야에서 자신들의 능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CPIM은 국제표준 자격증으로서 공신력이 높습니다.

CPIM은 총 5가지의 응시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초과목 : BSCM(Basics of Supply Chain Management)
핵심과목 : MPR(Master Planning of Resources)
핵심과목 : DSP(Detailed Scheduling and Planning)
핵심과목 : ECO(Execution and Control of Operations)
심화과목 : SMR(Strategic Management of Resources)

현재 생산, 물류쪽 분야에서 많은 대기업들이 CPIM 소지자를 우대하고 있으며, 자격증 소지 시 면접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니, 항공교통물류학과 여러분도 미리미리 준비바랍니다.

2. CSCP

CSCP(Certified Supply Chain Professional)는 SCM의 전반을 다루고 있으며, 물류프로세스의 전체적인 틀을 익히고 IT와 최신물류기법, 트렌드를 익히는데 도움이 되는 자격 시험입니다. 이는 공급사슬관리 분야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지식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마련된 기업/개인 대상 교육 및 자격인증 시험으로서, 2005년 처음 시작되었는데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16000명의 자격 취득자가 배출되었으며, 국내에는 2008년에 처음 보급되어 국내에 80명의 자격 취득자가 활동중이라고 합니다.

CSCP는 총 4개영역을 포함하는 응시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급 사슬망 관리 기초(Supply Chain Management Fundamentals) (30%)
경쟁력있는 운영, 계획, 로지스틱스 구축(Building Competitive Operations, Planning, and Logistics) (20%)
공급자/고객 관계 관리(Managing Customer and Supplier Relationships) (30%)
공급 사슬망 관리를 위한 정보기술 응용(Using IT to Enable Supply Chain Management) (20%)

이 시험은 다른 자격증과 달리 지원 자격에 제한이 있는데요. 본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SCM과 관련이 있는 4년제 학위와 더불어 2년의 관련 직장에서의 경력이 있거나, 5년 이상의 관련 분야에서의 경력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물류관련 대표적인 국제자격증들은 취업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물류와 관련한 견문을 넓히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꼭! 취득해보세요~